'부자의 뇌, 빈자의 뇌'라고 하니 어색하지만 '마인드 습관'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재테크책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에는 44가지 습관 중 부자의 습관과 빈자의 습관 어느 쪽에 내가 더 해당이 되는지 잘 알게 해줍니다.
부유하지 않지만 겉으로 보기에 부자같아 보이는 사람들이 참 많이 있는데요. 연예인들을 보면 고생을 안하고 잘 자랐을 것 같은 사람도 많이 있는데, 실제로 많은 고생과 함께 노력을 하여 부자가 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말 것,나의 기준대로 행복하게 사용할 것
썼다면 칭찬할 것
"부자의 습관 빈자의 습관 책"은 평범한 사람들이 가계관리부터 시작해 조금씩 돈 관리 능력을 키우며 부자가 되어가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위의 세 가지를 잊지말라고 강조를 해놓았습니다.
'부자 뇌'와 '빈자의 뇌'의 차이는 평소의 말하는 습관과 사고 패턴의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차이가 그대로 수입과 자산의 격차에 영향을 준다는 이야기입니다. 부자는 일반인과 사고 방식이 다르고 어떤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배외측전전두엽이라는 곳을 사용합니다.
배외측 전전두엽은 계획을 세우고, 동기부여를 하고 다각도에서 사고를 할 수 있게 하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배외측 전전두렵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할 것들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소리내어 글 읽기 - 전두엽을 활성화 시키는데 가장 쉬운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간단한 계산 빨리 하기 -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보다 쉬운 문제가 전두엽을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빠른 시간 안에 새로운 자극을 주어야 다양한 연산방법을 다양하게 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라인 읽고 파악하기 - 부자들은 헤드라인만 보고 내용 파악을 하는데요. 부자들의 특징 중 패턴화를 잘합니다.
패턴화는 규칙을 잘 찾아내고 상황 해석을 다양하게 하는데, 시행착오를 최소화한다고 합니다.
추상적인 그림 보기 - 추상적인 그림보며 이해하기 위해 노력으로 규칙을 부여해 패턴화 해보기, 추상적이면서 익숙치 않은 정보를 접하는
것도 전두엽 발달에 좋습니다.
기록하기 - 일기, 메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이면 매 순간순간 기록해 당시의 상황을 자세히 적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 조절 능력 키우기 - 부자들은 일반인이 비해 감수성이 풍부하다 알려져 있습니다. 감정 조절 능력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미지 연상법 들어보셨나요? 실제로 많은 병원에서 연상법을 환자들에게 권유를 하는데, 기분 좋은 상황
떠올리면 통증, 불안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연상법은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제 부자의 뇌와 빈자의 뇌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부자를 질투한다 VS 존경할 부자를 만든다.
가난한 처지에 머물기 쉬운 사람은 성공한 사람이나 부자가 나쁜 일을 해서 부를 얻었거나, 타고난 사람이라고 착각을 합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을 존경하지 않기도 하지만, 부자는 성공한 사람은 노력하고 공부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해 부를 얻은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존경하고 그들로부터 배우려 합니다.
2. 편견이 적다 VS 단정하길 좋아한다.
부자는 인간과 사물에 대한 편견이 적습니다. 그래서 본질에 집중하려 하지만, 편견이 많으면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경험보다 다른 사람에게서 들은 소문 등에 현혹됩니다. 따라서 사물의 진짜 모습과 그 본질을 주의깊게 관찰하기 어렵습니다.
3. 적극적으로 도전한다 VS 나에게는 무리다
두려운 것을 해야만이 두려운 것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기회와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나에게는 무리인데"라며 무엇인가 이유를 대면 결국 수동적인 사람이 됩니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호기심이 많습니다. "우선 무엇이든 해보자!"라고 생각하고 적극적으로 다양한 것에 도전을 해야 합니다. 실패해도 거기에서 경험이라는 재산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 VS 특별한 사람만 성공한다.
"특별한 사람만 성공할 수 있다. 부자는 아무나 되는 게 아니다" 이런 생각과 말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부자될 사람은 정해져있다는 이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연예인들도 무명시절을 보내 겨우 이름을 날리고, 또 어느 순간엔 잊혀지기도 합니다. "누구나 부자가 될 기회가 있다"라고 생각을 해야 하는데, 부자가 되는 사람은 이 생각을 한다는 겁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 그 어떤 것도 손에 넣을 수는 없습니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재능이 있는 사람이 아니라 뭔가를 실행하는 사람입니다.
5. 나만의 기준이 있다. VS 다른 사람 의견에 휘둘린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유연하게 타인의 의견을 수렴하면서 나만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평소 다양한 경험을 쌓고 판단할 정보는 많지만 그럴수록 생각은 더욱 심플해집니다. 그러나 가난한 체질은 늘 귀를 기울입니다. 좋게 말하면 의견 수렴을 하고, 심해지면 타인의 의견에 휩쓸립니다. 그럴수록 경험은 부족하고, 공부도 안하기에 판단력은 흐려지게 됩니다.
6. 모르면 솔직하게 묻는다. VS 우물쭈물 모르는 상태가 된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자신이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질문하고 지혜를 얻어가는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이걸 물어봐도 될까?라는 생각에 모르는 것이 부끄러워 결국 모르는 상태가 되어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면 성장할 수 없습니다.
7. 시간을 팔아 돈을 번다 VS 아이디어로 부를 가져온다.
가난해지는 사람은 늘 노동과 시간을 희생해야 돈을 벌 수 있다 생각하지만, 시간은 한정되어 있어 돈을 버는 것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재미, 관심, 아이디어로 큰 부를 얻습니다. 투자한 시간의 몇 배의 수익을 얻는 것입니다.
8. 귀찮은 일은 뒤로 미룬다 VS 신경쓰이는 건 즉시 처리한다.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 사람은 싫은 일, 귀찮은 것을 항상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자가 되는 사람은 귀찮은 일이라면 차라리 먼저 처리합니다. 또한 싫은 일이라면 어떻게든 즐길 수 있게 합니다. 그것도 안되면 일을 바꾸기도 합니다.
나의 생각과 나의 행동은 어디에 속하는지 비교해 보시고, 보다 긍정적인 생각과 적극적인 행동으로 바꿔야겠습니다.
'생활정보 및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러 가지 생활정보 (0) | 2017.05.28 |
---|---|
일상생활에 유용한 생활정보 (0) | 2017.05.26 |
미세먼지 해결방안 (0) | 2017.05.25 |
여름철 전기 사용 절약 팁!! (0) | 2017.05.19 |
4차 산업혁명 사라질 직업과 남을 직업 (0) | 2017.05.11 |